•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 블로그

문화뉴스

>문화뉴스>문화뉴스

  • 게시판 상단
    [문화뉴스] 안동시 전통 계승·발전은 현재 진행 중
    글 쓴 이 컬처라인 이메일 조 회 수 202
    기     간 2020년 1월 9일 등 록 일 2020-01-09 오전 11:49:57
  •  

        • 조상의 얼을 간직한 전통의 전파, 정립 
        • 안동시 전통 계승·발전은 현재 진행 중!

     

    안동시가 조상의 얼을 계승·발전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시책사업인 선비문화체험연수 및 국학진흥사업이 많은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국가나 지역에는 역사적으로 그 지역만의 특수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안동은 유교문화의 원형을 고스란히 간직한 ‘추로지향(鄒魯之鄕)’의 도시일 뿐만 아니라 불교, 민간신앙, 근대 신앙 사상 등 다양한 문화가 잘 보존된 지역이다. 

    안동시는 이러한 고유자산인 자료 및 조성의 얼을 후세에게 전파 보급하기 위해 각종 시책 사업을 추진 ․ 장려하고 있다.

    도산서원선비문화수련원에서는 퇴계 선생의 선비정신의 가치를 국민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도산서원선비문화체험연수, 거경대학 운영, 퇴계선생 귀향길 걷기를 통한 학술강연회 등을 추진하여 국민들에게 우리 조상의 얼을 전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도산서원선비문화체험연수는 2019년 전국 최대 규모로 연간 약 18만 명 정도가 선비문화체험연수 교육을 받았다. 거경대학은 ‘경(敬)’을 간직함으로 악한 마음으로 변질하는 요인을 제거하자는 퇴계 선생의 거경에 대한 가르침을 일깨우고자 80여명이 참여해 교육을 수료했다.

    도산서원선비문화수련원은 올해는 보다 나은 선비교육을 위해 자체 연찬회를 가지고 새로운 자세와 각오로 퇴계의 전도사가 되는 해로 참여, 실천 등을 주제로 정해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도산서원선비문화체험연수는 1일, 1박 2일, 2박 3일이 있으며, 체험 연수 참여희망자는 도산서원선비문화수련원(☎054-851-2000) 또는 홈페이지(www.dosansunbi.kr)에서 신청하면 된다.

    국학진흥원에서는 국학 자료를 학술적으로 정립하고자, 역사 인물문집 100선을 번역하고, 지역의 지리, 인문 등을 학문으로 정립하고자 안동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아름다운 지역의 역사적 의미를 이해하고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안동팔경 및 구곡문화아카데미를 시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역사 인물 문집 100선 번역 사업은 송재집, 면재집, 학호집, 호양집, 늑정일고, 북애집, 성재집, 해창집 등 8종 10책이 간행됐고, 이는 지역의 학술적 학문인 안동학의 토대가 되어 지역학을 발전시키고 있다. 

    안동학은 지역적 문화자원을 토대로 ‘중국 무이학원 송명이학연구회’와 지난해부터 지역학 발전을 위해 연구에 참여한 ‘일본 나고야 대학 인류문화유산텍스트학연구센터’가 참여해 지역 문화유산의 정리실태와 문화 관광 자원화 국제 포럼을 개최했다. 

    지역학이 향후 문화관광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는 연구를 진행했고, 안동사랑 미디어 팸투어 및 안동문화 100선 등 총 3종을 발간해 지역학의 발전·대중화에 기여했다. 

    또한, 안동팔경 및 구곡문화아카데미는 문화적으로 소외된 계층을 참가대상으로 해 다양한 시민이 지역의 역사적 문화를 알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 

    국학진흥원에서는 올해에도 안동의 역사 인물 문집 국역서 3종 간행과 5종을 계속 번역할 계획이며, 지역학의 선두 격인 안동학연구사업은 올해 20주년을 맞이하는 해로 지역학 특별호를 발간하고, 해외 유교문화 학술교류, 안동사랑 미디어 캠프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안동시 관계자는 “세계의 유명한 도시는 그 지역의 환경 문화자원을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듯이, 우리도 지역의 특수한 환경 문화자원을 연구·발전시키고 세계화하면,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지역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는 우리 지역의 문화, 환경 자원을 연구 발전시키고, 조상의 얼을 이어가기 위해 지속해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 첨부파일 4-0108_안동시_전통_계승___발전은_현재_진행_중(국학진흥원_전경).jpg 5-0108_안동시_전통_계승___발전은_현재_진행_중(선비문화수련원_전경).jpg 6-0108_안동시_전통_계승___발전은_현재_진행_중(퇴계_묘소에서_선비문화수련원_교육생들).JPG 7-0108_안동시_전통_계승___발전은_현재_진행_중(선비문화수련원_교육).jpg 8-0108_안동시_전통_계승___발전은_현재_진행_중(안동학연구_안동사랑_미디어캠프사진).jpg 9-0108_안동시_전통_계승___발전은_현재_진행_중(안동학연구_한중일학술대회).jpg
코멘트 영역
글에 대한 코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