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 블로그

문화뉴스

>문화뉴스>문화뉴스

  • 게시판 상단
    [문화뉴스] 안동문화예술의전당,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수상!
    글 쓴 이 컬처라인 이메일 조 회 수 34
    기     간 2020년 9월 1일 등 록 일 2020-09-01 오전 11:19:19
  •  

      • 안동문화예술의전당,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수상! 
      • 문예회관 부문 장관상, 지역문화발전과 문예회관 활성화 기여

     

    안동문화예술의전당(관장 조병기)이 지역문화발전과 문예회관 활성화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8월 31일(월) 제13회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 문화예술상 부문별 포상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번 선정은 전국 250여개 문예회관 중 지역문화예술발전에 기여하고 뛰어난 운영 성과를 나타낸 문예회관을 선정하는 의미 있는 수상이다.

    문예회관 장관상은 전국 250개 문예회관을 대상으로 1차 서면심의를 거쳐 최종 7개 문예회관의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통해 종합 평가 후 선정했다.  그중에서 안동문화예술의전당은 △BTL방식 문예회관 운영활성화 △지역문화예술 기여도 △인지도 △혁신도 △홍보부분 등 총 5가지 기준에서 최고 평점을 받으며 문예회관 운영과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종 수상의 영예를 차지하게 됐다.  

    2010년 개관하여 올해 개관 10주년을 맞이하는 안동문화예술의전당은 안동을 넘어 경북북부지역과 도청신도시의 문화예술 컨트롤타워 역할뿐만 아니라 지역민들의 문화향유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안동문화예술의전당 주요 프로그램은 지역민들과 함께하는 안동윈터아트페스티벌과 지역예술단체와 함께하는 벚꽃길 야외공연, 저녁시간 공연장을 찾지 못하는 관객층을 위한 브런치콘서트, 무더운 여름에 휴가를 떠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한 아트바캉스 등 많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달 다양한 기획 전시로 지역의 미술관 역할도 하고 있다.

    안동문화예술의전당은 문화재단이 아닌 직속기관으로서 다양한 공모사업에 신청·선정되는 등 경북북부지역의 실질적인 지역 커뮤니티센터 역할을 수행하며 유아에서 시니어까지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으로 지역문화 발전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2019년 유아들을 위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친구야 공연장 놀러가자”, 악기를 처음 접하는 어린이들 대상 음악교육프로그램인 “안동꿈의오케스트라”, 음악전공자 양성을 위한 “안동청소년오케스트라”, 지역에서 악기를 좋아하는 성인들을 위한 “마카다안동오케스트라”, 시니어들이 음악으로 여가 활용을 위한 “안동청춘합창단”, 가족단위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문화예술을 매개로 지역과 시민을 연결하여 새로운 대안 공간을 선사하고 공연과 전시 그리고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사업을 통한 일상 속 생활예술활성화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가시적인 성과와 지속 가능성을 확인케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안동문화예술의전당은 지역 내의 활동에 만족하지 않고 전국적인 인지도를 높여가기 위해 활동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다. 서울예술의전당과의 업무협약, 대구오페라하우스와 오페라 공동제작 협약을 진행하였으며, 전국단위의 방방곡곡문화공감 특별기획프로그램 안동유치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주관인 전국문화예술교육축제를 유치하여 성공적으로 진행하였다. 2018년 경북 3개 문화예술기관과 프로그램 공동제작, 2019년 강원도 원주, 횡성과 프로그램 공동 제작 운영으로 안동을 전국에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고 안동문화예술의전당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는 계기가 되었다.  올해 2020년부터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대구·경북지회 회장기관으로서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한문연 대구·경북지회는 대구·경북지역 30여개의 문예회관 간 네트워크 활성화와 여러 형태의 협업을 통한 지회 운영으로 한문연 7개 지회 중 모범적인 운영 사례를 선보이고 있다. 

    안동문화예술의전당 조병기 관장은 개관 10주년을 맞이하여 수상하는 이번 장관상은 각별한 의미가 있으며 “지역의 문화예술 발전과 활성화는 물론 시민들의 문화 향유권 증진을 위해 지속적인 문화콘텐츠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지난 10년 보다 지역예술인과 함께하는 앞으로의 10년을 준비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제13회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 문화예술상 문예회관 부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시상식은 8월 31(월) 오후 2시 서울예술의전당 무궁화홀에서 진행됐다.

     

     

     

     

     

     

  • 첨부파일 0901-5_안동문화예술의전당_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_수상_(1).jpg 0901-6_안동문화예술의전당_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_수상_(2).jpg 0901-7_안동문화예술의전당_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_수상_(3).jpg
코멘트 영역
글에 대한 코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