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 블로그

행사•축제

>문화뉴스>행사•축제

  • 게시판 상단
    [행사•축제] 제17회 청송사과축제
    글 쓴 이 컬처라인 이메일 조 회 수 79
    기     간 2023년 11월 1일 ~ 2023년 11월 5일 등 록 일 2023-10-31 오후 3:48:52
  •  

      • 가을 축제의 백미‘청송사과축제’
      • 제17회 청송사과축제 11월 1일 ~ 11월 5일, 5일간 개최
      • ‘청송사과, 찬란한 금빛 향연’국내 대표브랜드 청송사과의 향연

         

    청송사과축제, 더 큰 도약의 시작

    ‘산소카페 청송군’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수려하고 청정한 자연을 배경으로, 청송사과의 수확철을 맞아 풍성하고 다채로운 청송사과축제를 마련했다. 

    제17회 청송사과축제는 ‘청송사과, 찬란한 금빛 향연’이란 주제로 오는 11월 1일(수) 청송읍 월막리 용전천(현비암 앞)에서 화려한 막을 올려 11월 5일(일)까지 5일 동안 개최된다. 

    청송군은 이번 축제를 통해 ‘산소카페 청송군’,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국제슬로시티’, ‘산소카페 청송정원’ 등 최고의 청정 관광도시를 더욱 부각시키고, 용전천 현비암 주변 자연경관에 빛을 수놓은 야간 경관조성사업을 축제와 연계해 그 어디에서도 경험할 수 없는 축제장을 만들었다.

     

     

    축제 형태 다양화로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청송사과 우수성 알려

    군은 대면 축제의 한계를 벗어나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지속가능한 온라인 프로그램을 개발해 청송사과축제의 글로벌 축제 도약을 꿈꾼다. 

    온라인축제는 지난 10월 6일부터 11월 5일까지 포털사이트 다음(daum)을 통해 청송사과축제 대표 체험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 게임 4종(청송퀴즈, 박터뜨리기, 도전-사과 선별 로또, 꿀잼-사과난타)을 온라인 게임으로 선보여 축제 형태를 다양화하였고, 11월 1일부터는 본 축제장에서 군민과 관광객 모두가 하나 되는 화합과 소통의 장을 마련함과 동시에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청송사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준비도 마쳤다.

     

     

    대표 프로그램 ‘청송꽃줄엮기 전국대회’ 

    ‘청송꽃줄엮기 경연대회’를 전국대회로 확대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특히 이번 꽃줄엮기 경연대회는 최우수상 시상 훈격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으로 격상시키면서 ‘청송꽃줄엮기’를 문화재로 지정하기 위한 초석을 마련하는 데 한걸음 다가가는 기회로 삼을 계획이다.

     

     

    제17회 청송사과축제 홍보관 운영

    청송사과, 사과 요리, 사과 가공품 등을 전시하는 사과축제 홍보관을 지난해에 이어 210평 규모로 조성하여 청송군의 황금사과를 특화 전시하며, 역대 사과왕 화판과 올해의 황금진·사과왕 입상작을 전시하고 스마트 다단재배 시설 설치를 통해 청송사과의 역사와 선진화된 사과재배 기술은 물론 사과재배 최적지의 자연환경을 동시에 홍보한다. 

    홍보와 더불어 사과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청송군 우리음식연구회에서 개발한 사과요리를 전시하고, 사과떡볶이, 사과떡갈비 등 청송사과와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6~8종의 요리 및 디저트도 시식·판매할 예정이다.

    또한 시네빔을 활용한 청송관광 홍보 동영상 상영으로 청송군의 대표 관광자원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기회도 만들었다.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하는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

    올해 축제는 청송사과축제의 킬러 콘텐츠인 도전-사과 선별 로또, 꿀잼-사과난타와 사과 방망이 체험 등 전 연령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과 8개 읍‧면 주민과 풍물단이 함께 하는 ‘청송사과 퍼레이드’, ‘청송군민 노래자랑’을 통해 군민과 관광객 모두가 하나 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행사장 주무대에서는 풍성한 공연 프로그램도 이어진다. 연계공연으로 장윤정, 나태주, 홍지윤 등이 출연하는 ‘헬로콘서트 좋은날’ 녹화 공연과 송가인, 박지현, 박구윤 등이 출연하는 ‘세계유교문화축전’이 개최되고, 이찬원, 정동원, 조정민 등이 출연하는 ‘사과축제공연’과 손태진, 지원이 등이 초대가수로 출연하는 ‘청송군민 노래자랑’도 개최된다. 

    이외에도 축제 기간 동안 제26회 청송문화제, 시니어 한마당, 건강체조 경연대회, 독도사랑스포츠공연단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또한 소공연장 프로그램으로는 사과 올림픽 3종, 청송 골든벨, 청송군민이 구성하는 재능기부공연 등이 있으며, 원산지 표시 위반자 의금부 압송 시연, 2023 청송황금사과배 전국고교장사씨름대회 등 특별 행사와 더불어 사과·사과즙·사과떡 시식·판매와 무료 차 시음 등의 상설 행사도 마련되어 있어 청송사과축제를 찾은 관광객에게 볼거리와 즐길거리,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축제장 내 사과판매장에서 꼭지 무절단 사과 판매

    청송군은 올가을 만생종 사과부터 꼭지 무절단 사과를 농산물산지공판장을 통해 출하할 수 있는 유통구조 구축을 본격 전개해 나가고 있다. 청송군에서 청송사과 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올해부터 역점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꼭지 무절단 사과는 사과 꼭지를 치지 않음으로써 농가의 인건비를 절감하고 과실 신선도 향상에 효과적이라 소비자는 더욱 신선한 사과를 맛 볼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으며, 이번 사과축제장에서 판매할 사과도 모두 꼭지 무절단 사과이다.

     

     

    축제장 내 바가지요금 및 불공정 상행위 근절을 위한 신고센터 운영

    특히 올해는 전국적으로 축제장 바가지요금이 크게 이슈가 된 만큼 바가지요금 근절 대책반을 편성하고 사과축제장 내 신고센터에 전담 공무원을 배치 운영하는 등 바가지요금 없는 축제장, 후한 인심과 정이 넘치는 축제장을 만들어낼 방침이다.

     

     

    한편, 윤경희 청송군수는 “올해 역시 축제장을 찾는 모든 사람들이 만족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며, “이번 청송사과축제는 꼭지 무절단 사과로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청송사과의 차별성과 우수성을 다시 한 번 더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을 바탕으로 안전한 축제를 만들고 신고센터 운영을 통한 바가지요금 없는 축제장을 만듦과 동시에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보탬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첨부파일 231025보도자료(제17회 청송사과축제 11월 1일 ~ 11월 5일, 5일간 개최-꿀잼 사과난타) (1).JPG 231025보도자료(제17회 청송사과축제 11월 1일 ~ 11월 5일, 5일간 개최-사과 올림픽 3종).JPG 231025보도자료(제17회 청송사과축제 11월 1일 ~ 11월 5일, 5일간 개최-사과방망이 체험).JPG 231025보도자료(제17회 청송사과축제 11월 1일 ~ 11월 5일, 5일간 개최-연계공연프로그램).JPG 231025보도자료(제17회 청송사과축제 11월 1일 ~ 11월 5일, 5일간 개최-원산지 표시위반자 의금부 압송 시연).jpg 231025보도자료(제17회 청송사과축제 11월 1일 ~ 11월 5일, 5일간 개최-청송꽃줄엮기) (1).JPG 231025보도자료(제17회 청송사과축제 11월 1일 ~ 11월 5일, 5일간 개최-청송꽃줄엮기) (2).jpg 231025보도자료(제17회 청송사과축제 11월 1일 ~ 11월 5일, 5일간 개최-청송사과퍼레이드).jpg
코멘트 영역
글에 대한 코멘트